메뉴 건너뛰기

학교소식

학교소개

고운말 한국어

자라나는 우리의 꿈

 

1986년 개교한 성 김대건 한국학교는 천주교 뉴왁(Newark) 대교구 소속 비영리 교육기관으로서 그리스도 정신을 바탕으로 다중 문화와 다중 언어권 속에서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뿌리교육을 함으로써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증진시키고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긍지와 정체의식을 강화시켜 주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30년 동안 성 김대건 한국학교는 이러한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미 동북부 지역의 Korean American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와 한국 역사 문화를 통한 정체성 함양 교육에 힘써 왔으며 지역사회에도 크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뉴저지 포트리에(Fort Lee)에 위치한 Christ the Teacher School 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와 토요일 오전 한국어와 한국역사, 한국문화, 특별활동 등을 포함한 수업이 다양한 학습방법과 체험학습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Pre-K부터 7학년까지 기초과정부터 고급 한국어 과정의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여 졸업시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전 영역에서 수준 높은 한국어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졸업 후에도 계속하여 고급 한국어 실력을 연마하고 싶은 학생을 위한 고급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어린 시절 한국어 배움의 기회를 놓친 미 정규학교 3학년 이상 학생들이 또래 청소년 친구들과 함께 기초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한 대건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정규 수업외에도 교내 글짓기, 붓글씨(사군자), 어린이 날 놀이 한마당, 음식만들기 체험행사, 이야기 보따리, 설날 맞이 행사, ,추석 행사와 송편 만들기, 탈춤놀이, 치어리더, 풍물놀이  등 체험학습을 통해 학습과 연계된 여러가지 학교 행사와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학업을 격려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전교생이 함게 우정을 다지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교사회, 학부모회가 상호 협력하여 학생들을 위한 교육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효과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을 돕기위해 최신 교육자료들과 멀티미디어등 첨단교육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 만큼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열정을 가진  전문교사들의 지도로  성 김대건 한국학교는 해마다 실시되는 SAT 모의고사 결과 우수한 성적과 만점자를 뉴저지 소재학교에서 최다를 배출하고 있고 동북부지역협의회에서 개최하는 각종 교외대회에서 우수한 수상자를 배출하며, 성인이 된 많은 졸업생들이 현재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갈고 닦은 이중언어 실력을 디딤돌 삼아 자신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미래로 힘껏 정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 동북부 지역에서 오래된 전통 있는 한국학교로서 Korean American 학생들의 정체성 함양과 리더심 형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성 김대건 한국학교는 학교의 건학 이념처럼 앞으로도 그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꾸준히 지역 사회에 공헌을 하는 현장이 될 것입니다.